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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식
  • [교육개발] 푸드포체인지와 함께하는 신광초등학교 미각주간 (1) [사업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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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유난히 학교 행사가 많은 5,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신광초등학교에서는 조금 더 특별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신광초등학교 518일부터 26일까지 1학년부터 6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신광초등학교 미각교육 주간>
    이었는데요, 학생들의 즐거운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던 교육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1학년> 식물, 어디까지 맛보았나요?


    1학년 학생들은 식물을 구성하는 여섯 기관과 그 기관이 하는 역할을 알고, 우리가 평소에 먹는 채소가 사실은 이 식물의 여섯
    기관에서부터 왔다는 것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식물을 구성하는 여섯 가지 부분을 1학년 친구들이 어떻게 알아갔을까요? 각 조별로 토마토의 뿌리, 줄기, , , 열매, 씨앗을
    하나씩 맡아 밑그림에 색칠해보고, 하나로 모아 멋진 토마토 줄기를 만들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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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우리가 자주 먹는 채소들은 식물의 어떤 기관에 속하는 것들일까요? 당근, 양상추, 샐러리, 해바라기씨 등 사진을
    보고, 우리에게 오기전에 채소들이 식물의 어느 부분에 있었을지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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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뿌리, 줄기, , , 열매, 씨앗에서 온 다양한 음식들을 우리가 어떻게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바로 우리 몸의 오감을 활용해서 먹는 것이죠!
    평소에 음식을 느끼는 입 뿐 만 아니라, , , , 손을 모두 활용한다면 더 즐겁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오감에 대해서 알아보고, 당근, 브로콜리, 토마토를 오감을 활용해서 느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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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앞에서 배웠던 식물의 뿌리(당근), 줄기(샐러리), (양상추), (브로콜리), 열매(방울토마토), 해바라기씨(씨앗)
    이용해서 채소 농장 샐러드를 만들어보는 시간입니다.
    식물의 여섯 가지 기관과 오감에 대해서 배우고 다양한 식물의 부위를 활용해서 맛있는 샐러드를 직접 만드니 평소엔 채소를
    잘 먹지 않던 친구도 샐러드를 맛있고 즐겁게 먹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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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 씨앗을 골고루 맛있게 먹는 1학년 친구들이 될 수 있겠지요? :) 


    <2학년> 무지개 색깔을 먹어보아요!

     

    2학년 학생들은 다양한 채소를 우리 몸의 오감을 통해서 느끼고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몸의 오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오감을 통해서 어떤 것들을 알 수 있을까요?
    각 조가 눈, , , , 귀를 하나씩 맡아 사진 속의 채소를 각각의 감각으로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감각을 느꼈을 때 생각만 하는 것과 말로 직접 표현해 보는 것은 다르겠지요?!
    내가 느끼는 것들에 대해서 말로 표현하는 것을 연습해 보는 시간이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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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다음엔 예쁜 무지개 색깔을 가진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신광초 학생들, 무지개를 맛 본 적이 있나요?
    하늘에 있는 무지개를 직접 먹어볼 수는 없어도, 무지개 색깔(, , , , , , )을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통해 먹어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가족, 친구, 선생님과 나누어 먹어 보고 싶은 도시락을 무지개 색깔 채소와 과일을 이용해서 직접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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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럼 우리 몸의 오감에 대해서도 배우고 형형색색의 무지개 색깔 채소 과일들도 알아보았으니,
    이를 활용한 다른 활동을 해볼까요?

    각 조별로 주머니 안에 다른 채소가 들어있는데요, 손을 이용해서 촉각으로 느껴보고 다른 조 친구들에게 퀴즈를 내보았습니다. “매끈매끈한데 모양은 울퉁불퉁해요. 위쪽이 아래보다 조금 더 통통하고 꼭대기에는 꼭지가 달려있어요.” 친구들의 주머니에는
    어떤 채소가 들어있었을까요? 다른 조 친구들이 맞춰봅니다. “파프리카요!” , 맞춰주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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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엔 우리가 손으로 느껴보았던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눈, , , 입으로도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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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우리가 신나게 가지고 놀았던 무지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가지고 맛있는 화채를 만들어보아요.
    방울토마토(빨간색), 노란 파프리카(노란색), 참다래(초록색), (흰색), 포도(보라색)을 예쁘게 자르고 오미자물을 부어주면
    예쁜 무지개색깔 화채가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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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이 만들어주는 예쁜 색깔의 채소에 대해서 배운 2학년 친구들, 다음에 만날 때까지 무지개 빛깔 채소들을 맛있게 골고루
    먹을 수 있겠지요?!

     

     <3학년>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계절의 맛

     

    우리는 계절의 변화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날씨? 옷차림?

    신광초 3학년 학생들을 계절의 변화를 음식으로도 알 수 있다는 것을 배워보았어요. 

     

    제철음식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5월의 제철음식을 알아보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5월의 제철음식인 양배추와 완두콩, 마늘종을 먹어본 적이 있는지, 어떻게 먹어보았는지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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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엔 5월의 제철음식을 직접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양배추, 완두콩, 마늘종, 참외가 바구니에 담겨있는데요, 바구니에 담긴 5월의 제철음식을 만져보고 냄새를 맡아 보면서 탐구해보고 5월의 제철음식달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같은 음식이지만 다양한 모양의 5월 제철음식달력이 완성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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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달력을 그리면서 알아본 5월의 제철음식을 오감을 통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흰양배추와 적양배추, 완두콩과 참외를 평소에 음식을 먹을 때는 잘 활용하지 않았던 눈, , , 귀로도 알아보니 더 특별하게 다가왔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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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는 5월의 제철음식인 양배추를 이용해서 양배추 쌈밥을 직접 만들어 보았어요. 참기름이 들어간 밥을 예쁜 모양으로 만들어서 양배추 위에 놓고, 쌈장을 얹어 돌돌돌 말아주면 멋진 양배추 쌈밥이 완성되지요. 모두 엄지 척! 하며 맛있게 먹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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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친구들은 "5월의 제철음식 뿐만 아니라 달과 계절이 바뀔 때마다 지금 많이 나오는 제철음식은 무엇일까?"  
    하고 생각해보며 음식을 먹기로 모두 약속했습니다. 약속~!

     


    * 4학년~6학년의 교육 후기는 바른먹거리캠페인 신광초등학교 교육사업 후기(2) 에서 계속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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