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과 교육 소개WHAT'S THE GOOD FOOD CAMPAIGN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식품표시 확인, 미각교육을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부터 성인까지
자신이 먹는 음식이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를 알고
바른 음식을 구별하여 선택하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현재 미취학 아동 만 4~5세와 초등학생 3~4학년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에 있으며
학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교육, 사회 소외 계층 아동 대상 영양교육 등 캠페인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초등학교, 단체(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등)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자 중 우수 사연자를 선발하여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교육 커리큘럼은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 > 교육 소개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대상 | 초등학생 3~4학년 | |
교육 주제 | 영양균형+미각교육편 | 식품표시편 |
주요활동 | 영양소와 영양소의 역할 교육 각 식품군에 포함되는 음식과 쓰임에 대한 교육 |
식품표시 확인 교육 식품표시가 무엇인지와 식품을 구입할 때 식품표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이유 안내. 식품 유형, 유통기한, 제조일자, 영양성분표 등 식품표시 확인 방법소개 |
영양소 빙고게임 빙고게임을 통한 영양소와 그에 해당하는식품군 확인 게임 |
유통기한 스티커 붙이기 식품에 적힌 유통기한과 오늘 날짜를비교하여 식품을 구매하기 |
|
미각교육 제철 식재료를 오감(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을 활용하여 맛보고 표현하기 |
식품첨가물 실험 식품 첨가물을 사용한 식품과 천연 재료로 만든 식품을 오감을 활용하여 비교맛보기 |
|
영양균형 오감만족 간식 만들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간 채소, 과일로 꼬치 만들기 |
식품표시 확인 카드 게임 수업에서 배운 3가지 사항(유통기한, 영양성분, 원재료명 및 함량)을 확인하는카드게임 |
|
오프라인 교육(2회 완성) | 80분 | 80분 |
온라인 교육(2회 완성) | 40분 | 40분 |
참고 | * 온라인 교육은 미각교육, 영양균형 오감만족 간식 만들기와 식품첨가물 실험 활동이 영상으로 대체되며, 오프라인 교육 내용과 약간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4~6학년 | |
교육 주제 | 동물복지편 | |
주요활동 | 동물들이 사는 환경 알기 | 닭장 체험을 통해 동물들이 사는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고 느낀 점을 표현하기 |
고기를 많이 먹는 것의 문제점 알기 | 육식 위주의 식습관의 문제점을 다룬 영상 시청하기 | |
영상을 보고 나서 느끼거나 생각한 내용 토론하며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찾기 | ||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지혜로운 소비 실천 | 동물복지 개념과 인증조건을 알고, 인증마크를 확인하기 | |
콩, 두유, 달걀 등의 우수성 알기 | ||
동물복지 인증 달걀과 대체 단백질 두부를 이용한 까나페 요리하고 맛보기 | ||
오프라인 교육 | 80분 | |
온라인 교육 | 60분 | |
참고 | * 온라인 교육은 요리실습이 영상으로 대체되며, 오프라인 교육 내용과 약간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교육 대상 | 미취학 아동 만 4~5세 | |
교육 주제 | 미각교육편 | 영양균형편 |
주요활동 | 사물탐구게임 감각 상자 안에 담긴 음식을 보지 않고 만져보면서 모양, 질감 등에 이야기하고 맞춰보는 활동 |
콩채요정 도와줘' 구연동화 음식을 골고루 먹고 소금과 기름을 많이 먹지 않는 습관을 통해 건강해질 수있다는 내용의 구연동화 듣기 |
식재료 이야기 나누기 당근, 두부, 멸치가 어디서 어떻게 왔을지, 언제 어떻게 요리해서 먹어보았는지 이야기 하기 |
콩채요정 도와줘' 보드게임 주사위를 던지고 말을 옮기면서 건강한 먹을거리 카드를 골고루 모으는 보드게임 |
|
다중감각 활용 미각교육 우리 몸의 감각을 충분히 사용하여 식재료를 탐구해봅니다. |
영양균형 간식 시간 보드게임에 나왔던 잡곡밥, 당근, 토마토, 두부, 피망을 직접 먹어보는 시간 |
|
멸치 당근 주먹밥 만들기 오감을 활용해서 탐구해본 식재료를이용한 요리활동 |
바른먹거리 율동 배우기 | |
콩콩맨 구출 대작전' 시청 | ||
바른먹거리 송 부르기 | ||
교육 시간 | 60분 | 60분 |
2회 완성 교육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2~3학년+학부모 |
교육 주제 | 밥상머리 교육 |
주요활동 | 밥상머리 교육과 주요 효과 |
우리 가족의 어제 저녁 밥상 풍경 그리기 밥상머리교육의 의미 찾기 |
|
우리 가족 식사 메뉴 살펴보기 211 영양균형 식생활 알기 |
|
양상추토마토두부 샐러드와 당근깻잎 주먹밥 만들기 활동 함께 요리하며 칭찬, 지지와 스킨십 |
|
요리 먹으며 칭찬, 지지, 맛에 대한 느낌 나누기 식사 교칙과 예절, 올바른 대회법 |
|
밥상에서의 교육 이렇게 실천하세요. | |
오프라인 교육 | 90분 |
온라인 교육 | 50분 |
2017년도 바른먹거리 캠페인
|
2016년도 바른먹거리 캠페인
|
2015년도 바른먹거리 캠페인
|
2014년도 바른먹거리 캠페인
|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