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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의 교육
  • Eat Local: 로컬푸드를 먹자 [2014]
  • 조회 수: 962, 2017-05-26 15:04:58(2016-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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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소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어디서 왔을까? 농장? 대형마트? 아니면 우리 집 부엌?

    <Eat Local: 로컬푸드를 먹자> 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푸드마일리지’ 와 ‘로컬푸드’의 개념을 익히고, 우리가 먹는 음식이 식탁에 올라오기 위해서 어떤 여정을 거쳐왔는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우리의 음식구매 행동이 우리 지역경제와 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배워봄으로써 로컬푸드가 왜 좋은지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포천시의 지역 생산물을 이용하여 요리를 만들어보면서 포천시 농산물을 사랑하고 소비를 실천하는 첫 걸음을 내딛게 됩니다.

    <Eat Local: 로컬푸드를 먹자>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음식을 구매하고 먹을 때 이뤄지는 현명한 음식 소비자의 ‘선택의 힘’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교육개요

    1.교육 대상 : 포천시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2.교육 시간 : 50분

    3.학습 목표:

    1) 내가 먹는 음식이 어디에서 왔는지 말할 수 있다.
    2) 푸드마일리지와 로컬푸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로컬푸드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 농산물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이로운 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포천시 농산물을 사용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5) 포천시 농산물 소비 실천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구성

    소주제 내용 시간

    인사

    인사 및 교육소개 

    5분 

    활동1

    내가 먹는 음식이 어디서 왔니?

    1-1. 원산지와 운송거리 예상하고 색칠하기

    1-2. 예상한 생산지 위에 농산물 맵핑(mapping)하기

    1-3. 실제 푸드마일리지 확인하기

    푸드마일리지에 따른 이산화탄소 발생량 순위 정하기

    10분

    개념1

    로컬푸드와 푸드마일리지의 개념 이해

    1-1. 로컬푸드의 장점 알기

    1-2. 포천시 농산물의 이해 

    10분

    활동2

    푸드마일리지 제로! 이산화탄소 제로! COOK!

    (이산화탄소 발생이 적은 포천시 농산물을 이용한 요리)

    '채소-감자 오픈 샐러드' 만들기 

    20분

    종결

    교육 내용 정리

    5분

     전체

    50분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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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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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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